- Interrupt
- Interrupt Vector: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 루틴들의 주소들을 담고 있음
- **Interrupt driven:**아무것도 안하고 있는 상태에서 가만히 기다리고 있다가 누군가 interrupt를 보내면 그때 수행해야할 일을 수행하는 방식.
- Polling과 Vectored Interrupt System의 차이는 무엇인가?
- Polling은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계속해서 I/O와 신호를 확인함.
- 이와 반대로 인터럽트는 Interrupt (방해, 중단). 즉 계속 동작을 하다가 인터럽트 신호가오면 모든 행동을 일시적으로, 하드웨어적(물리적)으로 중단 하고, 해당 신호를 읽고 임무를 수행한 후 다시 기존의 동작을 진행 .
- I/O StructureSynchronous I/O,Asynchronous I/O로 구분된다.
- 시스템 콜은 커널 영역의 기능을 사용자 모드가 사용 가능하게, 즉 프로세스가 하드웨어에 직접 접근해서 필요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 I/O structure에서 구분되는 interrupt I/O는 두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 메모리 단위
- KB:1024 bytes
- MB:1024^2 bytes
- GB:1024^3 bytes
- TB: 1024^4 bytes
- Memory structure
- main memory
- Random access,흔히 RAM이라고 부르는 주기억 장치이다.RAM은 어느 위치에 저장된 데이터든지 접근(읽기 및 쓰기)하는 데 동일한 시간이 걸리는 메모리이기에 ‘랜덤(random, 무작위)’이라는 명칭이 주어진다
- Volatile memory ,즉 휘발성 메모리이다.저장된 메모리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전기를 필요로 하는 메모리이다.
- Secondary storage
- 비휘발성의 저장공간으로 큰 용량을 저장가능하게 하는 장소이다.
- magnetic disk-magnetic recording metal로 이루어진 디스크로 이는 tracks로 나뉘고 이는 다시 sectors으로 나누어진다.
- Solid-state disksvarious technologies
- becoming more popular
- magnetic disk보다 빠르고 비 휘발성이다.
- SPEED,COST,VOLATILITY 이 세가지로 구분된다.
- Cashing
- Cashing이란 빠른 저장 시스템에 정보를 복사해놓는 것이다.메인 메모리는 secondary 저장소의 캐시라고 볼 수 있다.
- 저속의 저장장치에 저장되어있는 데이터에 대해 그 일부의 복사본을 그보다 빠른 저장장치에 보관해서 컴퓨터 동작의 성능을 향상하는 기법
- 컴퓨터 시스템의 여러 부분에서 동작하는 성능 향상 기법
- 주어진 하드웨어에서 최대한 빨리 데이터에 접근(캐싱의 목적)
- 빠른 저장소(cashe)는 정보가 있는지 없는지 먼저 확인한다. 만약 있다면 빠르게 정보를 사용한다, 만약 없다면 캐시에 데이터를 복사한다.
- 캐시는 저장소에서 캐쉬된 데이터보다 더 작다, 캐쉬는 중요한 디자인 문제들을 관리한다.
- 각각의 디바이스 컨드롤러에는 I/O를 관리하기 위해서 드라이버(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있다.커널의 일부분으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이다.
- 주변장치(하드디스크,그래픽카드 등)들이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여 읽거나 쓸 수 있도록 하는 기능. cpu개입 없이 I/O 장치와 기억장치 사이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접근 방식
- Interrupt
- Interrupt Vector: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 루틴들의 주소들을 담고 있음
- **Interrupt driven:**아무것도 안하고 있는 상태에서 가만히 기다리고 있다가 누군가 interrupt를 보내면 그때 수행해야할 일을 수행하는 방식.
- Polling과 Vectored Interrupt System의 차이는 무엇인가?
- Polling은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계속해서 I/O와 신호를 확인함.
- 이와 반대로 인터럽트는 Interrupt (방해, 중단). 즉 계속 동작을 하다가 인터럽트 신호가오면 모든 행동을 일시적으로, 하드웨어적(물리적)으로 중단 하고, 해당 신호를 읽고 임무를 수행한 후 다시 기존의 동작을 진행 .
- I/O StructureSynchronous I/O,Asynchronous I/O로 구분된다.
- 시스템 콜은 커널 영역의 기능을 사용자 모드가 사용 가능하게, 즉 프로세스가 하드웨어에 직접 접근해서 필요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 I/O structure에서 구분되는 interrupt I/O는 두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 메모리 단위
- KB:1024 bytes
- MB:1024^2 bytes
- GB:1024^3 bytes
- TB: 1024^4 bytes
- Memory structure
- main memory
- Random access,흔히 RAM이라고 부르는 주기억 장치이다.RAM은 어느 위치에 저장된 데이터든지 접근(읽기 및 쓰기)하는 데 동일한 시간이 걸리는 메모리이기에 ‘랜덤(random, 무작위)’이라는 명칭이 주어진다
- Volatile memory ,즉 휘발성 메모리이다.저장된 메모리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전기를 필요로 하는 메모리이다.
- Secondary storage
- 비휘발성의 저장공간으로 큰 용량을 저장가능하게 하는 장소이다.
- magnetic disk-magnetic recording metal로 이루어진 디스크로 이는 tracks로 나뉘고 이는 다시 sectors으로 나누어진다.
- Solid-state disksvarious technologies
- becoming more popular
- magnetic disk보다 빠르고 비 휘발성이다.
- SPEED,COST,VOLATILITY 이 세가지로 구분된다.
- Cashing
- Cashing이란 빠른 저장 시스템에 정보를 복사해놓는 것이다.메인 메모리는 secondary 저장소의 캐시라고 볼 수 있다.
- 저속의 저장장치에 저장되어있는 데이터에 대해 그 일부의 복사본을 그보다 빠른 저장장치에 보관해서 컴퓨터 동작의 성능을 향상하는 기법
- 컴퓨터 시스템의 여러 부분에서 동작하는 성능 향상 기법
- 주어진 하드웨어에서 최대한 빨리 데이터에 접근(캐싱의 목적)
- 빠른 저장소(cashe)는 정보가 있는지 없는지 먼저 확인한다. 만약 있다면 빠르게 정보를 사용한다, 만약 없다면 캐시에 데이터를 복사한다.
- 캐시는 저장소에서 캐쉬된 데이터보다 더 작다, 캐쉬는 중요한 디자인 문제들을 관리한다.
- 각각의 디바이스 컨드롤러에는 I/O를 관리하기 위해서 드라이버(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있다.커널의 일부분으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이다.
- 주변장치(하드디스크,그래픽카드 등)들이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여 읽거나 쓸 수 있도록 하는 기능. cpu개입 없이 I/O 장치와 기억장치 사이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접근 방식
- Interrupt
- Interrupt Vector: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 루틴들의 주소들을 담고 있음
- **Interrupt driven:**아무것도 안하고 있는 상태에서 가만히 기다리고 있다가 누군가 interrupt를 보내면 그때 수행해야할 일을 수행하는 방식.
- Polling과 Vectored Interrupt System의 차이는 무엇인가?
- Polling은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계속해서 I/O와 신호를 확인함.
- 이와 반대로 인터럽트는 Interrupt (방해, 중단). 즉 계속 동작을 하다가 인터럽트 신호가오면 모든 행동을 일시적으로, 하드웨어적(물리적)으로 중단 하고, 해당 신호를 읽고 임무를 수행한 후 다시 기존의 동작을 진행 .
- I/O StructureSynchronous I/O,Asynchronous I/O로 구분된다.
- 시스템 콜은 커널 영역의 기능을 사용자 모드가 사용 가능하게, 즉 프로세스가 하드웨어에 직접 접근해서 필요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 I/O structure에서 구분되는 interrupt I/O는 두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 메모리 단위
- KB:1024 bytes
- MB:1024^2 bytes
- GB:1024^3 bytes
- TB: 1024^4 bytes
- Memory structure
- main memory
- Random access,흔히 RAM이라고 부르는 주기억 장치이다.RAM은 어느 위치에 저장된 데이터든지 접근(읽기 및 쓰기)하는 데 동일한 시간이 걸리는 메모리이기에 ‘랜덤(random, 무작위)’이라는 명칭이 주어진다
- Volatile memory ,즉 휘발성 메모리이다.저장된 메모리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전기를 필요로 하는 메모리이다.
- Secondary storage
- 비휘발성의 저장공간으로 큰 용량을 저장가능하게 하는 장소이다.
- magnetic disk-magnetic recording metal로 이루어진 디스크로 이는 tracks로 나뉘고 이는 다시 sectors으로 나누어진다.
- Solid-state disksvarious technolog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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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gnetic disk보다 빠르고 비 휘발성이다.
- SPEED,COST,VOLATILITY 이 세가지로 구분된다.
- Cashing
- Cashing이란 빠른 저장 시스템에 정보를 복사해놓는 것이다.메인 메모리는 secondary 저장소의 캐시라고 볼 수 있다.
- 저속의 저장장치에 저장되어있는 데이터에 대해 그 일부의 복사본을 그보다 빠른 저장장치에 보관해서 컴퓨터 동작의 성능을 향상하는 기법
- 컴퓨터 시스템의 여러 부분에서 동작하는 성능 향상 기법
- 주어진 하드웨어에서 최대한 빨리 데이터에 접근(캐싱의 목적)
- 빠른 저장소(cashe)는 정보가 있는지 없는지 먼저 확인한다. 만약 있다면 빠르게 정보를 사용한다, 만약 없다면 캐시에 데이터를 복사한다.
- 캐시는 저장소에서 캐쉬된 데이터보다 더 작다, 캐쉬는 중요한 디자인 문제들을 관리한다.
- 각각의 디바이스 컨드롤러에는 I/O를 관리하기 위해서 드라이버(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있다.커널의 일부분으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이다.
- 주변장치(하드디스크,그래픽카드 등)들이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여 읽거나 쓸 수 있도록 하는 기능. cpu개입 없이 I/O 장치와 기억장치 사이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접근 방식
- Interrupt
- Interrupt Vector: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 루틴들의 주소들을 담고 있음
- **Interrupt driven:**아무것도 안하고 있는 상태에서 가만히 기다리고 있다가 누군가 interrupt를 보내면 그때 수행해야할 일을 수행하는 방식.
- Polling과 Vectored Interrupt System의 차이는 무엇인가?
- Polling은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계속해서 I/O와 신호를 확인함.
- 이와 반대로 인터럽트는 Interrupt (방해, 중단). 즉 계속 동작을 하다가 인터럽트 신호가오면 모든 행동을 일시적으로, 하드웨어적(물리적)으로 중단 하고, 해당 신호를 읽고 임무를 수행한 후 다시 기존의 동작을 진행 .
- I/O StructureSynchronous I/O,Asynchronous I/O로 구분된다.
- 시스템 콜은 커널 영역의 기능을 사용자 모드가 사용 가능하게, 즉 프로세스가 하드웨어에 직접 접근해서 필요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 I/O structure에서 구분되는 interrupt I/O는 두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 메모리 단위
- KB:1024 bytes
- MB:1024^2 bytes
- GB:1024^3 bytes
- TB: 1024^4 bytes
- Memory structure
- main memory
- Random access,흔히 RAM이라고 부르는 주기억 장치이다.RAM은 어느 위치에 저장된 데이터든지 접근(읽기 및 쓰기)하는 데 동일한 시간이 걸리는 메모리이기에 ‘랜덤(random, 무작위)’이라는 명칭이 주어진다
- Volatile memory ,즉 휘발성 메모리이다.저장된 메모리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전기를 필요로 하는 메모리이다.
- Secondary storage
- 비휘발성의 저장공간으로 큰 용량을 저장가능하게 하는 장소이다.
- magnetic disk-magnetic recording metal로 이루어진 디스크로 이는 tracks로 나뉘고 이는 다시 sectors으로 나누어진다.
- Solid-state disksvarious technologies
- becoming more popular
- magnetic disk보다 빠르고 비 휘발성이다.
- SPEED,COST,VOLATILITY 이 세가지로 구분된다.
- Cashing
- Cashing이란 빠른 저장 시스템에 정보를 복사해놓는 것이다.메인 메모리는 secondary 저장소의 캐시라고 볼 수 있다.
- 저속의 저장장치에 저장되어있는 데이터에 대해 그 일부의 복사본을 그보다 빠른 저장장치에 보관해서 컴퓨터 동작의 성능을 향상하는 기법
- 컴퓨터 시스템의 여러 부분에서 동작하는 성능 향상 기법
- 주어진 하드웨어에서 최대한 빨리 데이터에 접근(캐싱의 목적)
- 빠른 저장소(cashe)는 정보가 있는지 없는지 먼저 확인한다. 만약 있다면 빠르게 정보를 사용한다, 만약 없다면 캐시에 데이터를 복사한다.
- 캐시는 저장소에서 캐쉬된 데이터보다 더 작다, 캐쉬는 중요한 디자인 문제들을 관리한다.
- 각각의 디바이스 컨드롤러에는 I/O를 관리하기 위해서 드라이버(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있다.커널의 일부분으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이다.
- 주변장치(하드디스크,그래픽카드 등)들이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여 읽거나 쓸 수 있도록 하는 기능. cpu개입 없이 I/O 장치와 기억장치 사이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접근 방식
- Interrupt
- Interrupt Vector: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 루틴들의 주소들을 담고 있음
- **Interrupt driven:**아무것도 안하고 있는 상태에서 가만히 기다리고 있다가 누군가 interrupt를 보내면 그때 수행해야할 일을 수행하는 방식.
- Polling과 Vectored Interrupt System의 차이는 무엇인가?
- Polling은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계속해서 I/O와 신호를 확인함.
- 이와 반대로 인터럽트는 Interrupt (방해, 중단). 즉 계속 동작을 하다가 인터럽트 신호가오면 모든 행동을 일시적으로, 하드웨어적(물리적)으로 중단 하고, 해당 신호를 읽고 임무를 수행한 후 다시 기존의 동작을 진행 .
- I/O StructureSynchronous I/O,Asynchronous I/O로 구분된다.
- 시스템 콜은 커널 영역의 기능을 사용자 모드가 사용 가능하게, 즉 프로세스가 하드웨어에 직접 접근해서 필요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 I/O structure에서 구분되는 interrupt I/O는 두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 메모리 단위
- KB:1024 bytes
- MB:1024^2 bytes
- GB:1024^3 bytes
- TB: 1024^4 bytes
- Memory structure
- main memory
- Random access,흔히 RAM이라고 부르는 주기억 장치이다.RAM은 어느 위치에 저장된 데이터든지 접근(읽기 및 쓰기)하는 데 동일한 시간이 걸리는 메모리이기에 ‘랜덤(random, 무작위)’이라는 명칭이 주어진다
- Volatile memory ,즉 휘발성 메모리이다.저장된 메모리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전기를 필요로 하는 메모리이다.
- Secondary storage
- 비휘발성의 저장공간으로 큰 용량을 저장가능하게 하는 장소이다.
- magnetic disk-magnetic recording metal로 이루어진 디스크로 이는 tracks로 나뉘고 이는 다시 sectors으로 나누어진다.
- Solid-state disksvarious technologies
- becoming more popular
- magnetic disk보다 빠르고 비 휘발성이다.
- SPEED,COST,VOLATILITY 이 세가지로 구분된다.
- Cashing
- Cashing이란 빠른 저장 시스템에 정보를 복사해놓는 것이다.메인 메모리는 secondary 저장소의 캐시라고 볼 수 있다.
- 저속의 저장장치에 저장되어있는 데이터에 대해 그 일부의 복사본을 그보다 빠른 저장장치에 보관해서 컴퓨터 동작의 성능을 향상하는 기법
- 컴퓨터 시스템의 여러 부분에서 동작하는 성능 향상 기법
- 주어진 하드웨어에서 최대한 빨리 데이터에 접근(캐싱의 목적)
- 빠른 저장소(cashe)는 정보가 있는지 없는지 먼저 확인한다. 만약 있다면 빠르게 정보를 사용한다, 만약 없다면 캐시에 데이터를 복사한다.
- 캐시는 저장소에서 캐쉬된 데이터보다 더 작다, 캐쉬는 중요한 디자인 문제들을 관리한다.
- 각각의 디바이스 컨드롤러에는 I/O를 관리하기 위해서 드라이버(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있다.커널의 일부분으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이다.
- 주변장치(하드디스크,그래픽카드 등)들이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여 읽거나 쓸 수 있도록 하는 기능. cpu개입 없이 I/O 장치와 기억장치 사이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접근 방식
- Interrupt
- Interrupt Vector: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 루틴들의 주소들을 담고 있음
- **Interrupt driven:**아무것도 안하고 있는 상태에서 가만히 기다리고 있다가 누군가 interrupt를 보내면 그때 수행해야할 일을 수행하는 방식.
- Polling과 Vectored Interrupt System의 차이는 무엇인가?
- Polling은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계속해서 I/O와 신호를 확인함.
- 이와 반대로 인터럽트는 Interrupt (방해, 중단). 즉 계속 동작을 하다가 인터럽트 신호가오면 모든 행동을 일시적으로, 하드웨어적(물리적)으로 중단 하고, 해당 신호를 읽고 임무를 수행한 후 다시 기존의 동작을 진행 .
- I/O StructureSynchronous I/O,Asynchronous I/O로 구분된다.
- 시스템 콜은 커널 영역의 기능을 사용자 모드가 사용 가능하게, 즉 프로세스가 하드웨어에 직접 접근해서 필요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 I/O structure에서 구분되는 interrupt I/O는 두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 메모리 단위
- KB:1024 bytes
- MB:1024^2 bytes
- GB:1024^3 bytes
- TB: 1024^4 bytes
- Memory structure
- main memory
- Random access,흔히 RAM이라고 부르는 주기억 장치이다.RAM은 어느 위치에 저장된 데이터든지 접근(읽기 및 쓰기)하는 데 동일한 시간이 걸리는 메모리이기에 ‘랜덤(random, 무작위)’이라는 명칭이 주어진다
- Volatile memory ,즉 휘발성 메모리이다.저장된 메모리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전기를 필요로 하는 메모리이다.
- Secondary storage
- 비휘발성의 저장공간으로 큰 용량을 저장가능하게 하는 장소이다.
- magnetic disk-magnetic recording metal로 이루어진 디스크로 이는 tracks로 나뉘고 이는 다시 sectors으로 나누어진다.
- Solid-state disksvarious technologies
- becoming more popular
- magnetic disk보다 빠르고 비 휘발성이다.
- SPEED,COST,VOLATILITY 이 세가지로 구분된다.
- Cashing
- Cashing이란 빠른 저장 시스템에 정보를 복사해놓는 것이다.메인 메모리는 secondary 저장소의 캐시라고 볼 수 있다.
- 저속의 저장장치에 저장되어있는 데이터에 대해 그 일부의 복사본을 그보다 빠른 저장장치에 보관해서 컴퓨터 동작의 성능을 향상하는 기법
- 컴퓨터 시스템의 여러 부분에서 동작하는 성능 향상 기법
- 주어진 하드웨어에서 최대한 빨리 데이터에 접근(캐싱의 목적)
- 빠른 저장소(cashe)는 정보가 있는지 없는지 먼저 확인한다. 만약 있다면 빠르게 정보를 사용한다, 만약 없다면 캐시에 데이터를 복사한다.
- 캐시는 저장소에서 캐쉬된 데이터보다 더 작다, 캐쉬는 중요한 디자인 문제들을 관리한다.
- 각각의 디바이스 컨드롤러에는 I/O를 관리하기 위해서 드라이버(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있다.커널의 일부분으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이다.
- 주변장치(하드디스크,그래픽카드 등)들이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여 읽거나 쓸 수 있도록 하는 기능. cpu개입 없이 I/O 장치와 기억장치 사이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접근 방식
- main memory
- Direct Memory Access (DMA)
- Interru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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