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운영체제(2)

by supernovaMK 2024. 3. 9.
  1. Interrupt
    • Interrupt Vector: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 루틴들의 주소들을 담고 있음
    • **Interrupt driven:**아무것도 안하고 있는 상태에서 가만히 기다리고 있다가 누군가 interrupt를 보내면 그때 수행해야할 일을 수행하는 방식.
  2. Polling과 Vectored Interrupt System의 차이는 무엇인가?
    • Polling은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계속해서 I/O와 신호를 확인함.
    • 이와 반대로 인터럽트는 Interrupt (방해, 중단). 즉 계속 동작을 하다가 인터럽트 신호가오면 모든 행동을 일시적으로, 하드웨어적(물리적)으로 중단 하고, 해당 신호를 읽고 임무를 수행한 후 다시 기존의 동작을 진행 .
  3. I/O StructureSynchronous I/O,Asynchronous I/O로 구분된다.
  4. 시스템 콜은 커널 영역의 기능을 사용자 모드가 사용 가능하게, 즉 프로세스가 하드웨어에 직접 접근해서 필요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5. I/O structure에서 구분되는 interrupt I/O는 두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6. 메모리 단위
    • KB:1024 bytes
    • MB:1024^2 bytes
    • GB:1024^3 bytes
    • TB: 1024^4 bytes
  7. Memory structure
    • main memory
      • Random access,흔히 RAM이라고 부르는 주기억 장치이다.RAM은 어느 위치에 저장된 데이터든지 접근(읽기 및 쓰기)하는 데 동일한 시간이 걸리는 메모리이기에 ‘랜덤(random, 무작위)’이라는 명칭이 주어진다
      • Volatile memory ,즉 휘발성 메모리이다.저장된 메모리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전기를 필요로 하는 메모리이다.
    • Secondary storage
      • 비휘발성의 저장공간으로 큰 용량을 저장가능하게 하는 장소이다.
      • magnetic disk-magnetic recording metal로 이루어진 디스크로 이는 tracks로 나뉘고 이는 다시 sectors으로 나누어진다.
    • Solid-state disksvarious technologies
    • becoming more popular
    • magnetic disk보다 빠르고 비 휘발성이다.
    • SPEED,COST,VOLATILITY 이 세가지로 구분된다.
    • Cashing
      • Cashing이란 빠른 저장 시스템에 정보를 복사해놓는 것이다.메인 메모리는 secondary 저장소의 캐시라고 볼 수 있다.
      • 저속의 저장장치에 저장되어있는 데이터에 대해 그 일부의 복사본을 그보다 빠른 저장장치에 보관해서 컴퓨터 동작의 성능을 향상하는 기법
      • 컴퓨터 시스템의 여러 부분에서 동작하는 성능 향상 기법
      • 주어진 하드웨어에서 최대한 빨리 데이터에 접근(캐싱의 목적)
      • 빠른 저장소(cashe)는 정보가 있는지 없는지 먼저 확인한다. 만약 있다면 빠르게 정보를 사용한다, 만약 없다면 캐시에 데이터를 복사한다.
      • 캐시는 저장소에서 캐쉬된 데이터보다 더 작다, 캐쉬는 중요한 디자인 문제들을 관리한다.
    Device Driver
    • 각각의 디바이스 컨드롤러에는 I/O를 관리하기 위해서 드라이버(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있다.커널의 일부분으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이다.
    • 주변장치(하드디스크,그래픽카드 등)들이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여 읽거나 쓸 수 있도록 하는 기능. cpu개입 없이 I/O 장치와 기억장치 사이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접근 방식
      1. Interrupt
        • Interrupt Vector: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 루틴들의 주소들을 담고 있음
        • **Interrupt driven:**아무것도 안하고 있는 상태에서 가만히 기다리고 있다가 누군가 interrupt를 보내면 그때 수행해야할 일을 수행하는 방식.
      2. Polling과 Vectored Interrupt System의 차이는 무엇인가?
        • Polling은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계속해서 I/O와 신호를 확인함.
        • 이와 반대로 인터럽트는 Interrupt (방해, 중단). 즉 계속 동작을 하다가 인터럽트 신호가오면 모든 행동을 일시적으로, 하드웨어적(물리적)으로 중단 하고, 해당 신호를 읽고 임무를 수행한 후 다시 기존의 동작을 진행 .
      3. I/O StructureSynchronous I/O,Asynchronous I/O로 구분된다.
      4. 시스템 콜은 커널 영역의 기능을 사용자 모드가 사용 가능하게, 즉 프로세스가 하드웨어에 직접 접근해서 필요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5. I/O structure에서 구분되는 interrupt I/O는 두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6. 메모리 단위
        • KB:1024 bytes
        • MB:1024^2 bytes
        • GB:1024^3 bytes
        • TB: 1024^4 bytes
      7. Memory structure
        • main memory
          • Random access,흔히 RAM이라고 부르는 주기억 장치이다.RAM은 어느 위치에 저장된 데이터든지 접근(읽기 및 쓰기)하는 데 동일한 시간이 걸리는 메모리이기에 ‘랜덤(random, 무작위)’이라는 명칭이 주어진다
          • Volatile memory ,즉 휘발성 메모리이다.저장된 메모리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전기를 필요로 하는 메모리이다.
        • Secondary storage
          • 비휘발성의 저장공간으로 큰 용량을 저장가능하게 하는 장소이다.
          • magnetic disk-magnetic recording metal로 이루어진 디스크로 이는 tracks로 나뉘고 이는 다시 sectors으로 나누어진다.
        • Solid-state disksvarious technologies
        • becoming more popular
        • magnetic disk보다 빠르고 비 휘발성이다.
        • SPEED,COST,VOLATILITY 이 세가지로 구분된다.
        • Cashing
          • Cashing이란 빠른 저장 시스템에 정보를 복사해놓는 것이다.메인 메모리는 secondary 저장소의 캐시라고 볼 수 있다.
          • 저속의 저장장치에 저장되어있는 데이터에 대해 그 일부의 복사본을 그보다 빠른 저장장치에 보관해서 컴퓨터 동작의 성능을 향상하는 기법
          • 컴퓨터 시스템의 여러 부분에서 동작하는 성능 향상 기법
          • 주어진 하드웨어에서 최대한 빨리 데이터에 접근(캐싱의 목적)
          • 빠른 저장소(cashe)는 정보가 있는지 없는지 먼저 확인한다. 만약 있다면 빠르게 정보를 사용한다, 만약 없다면 캐시에 데이터를 복사한다.
          • 캐시는 저장소에서 캐쉬된 데이터보다 더 작다, 캐쉬는 중요한 디자인 문제들을 관리한다.
        Device Driver
        • 각각의 디바이스 컨드롤러에는 I/O를 관리하기 위해서 드라이버(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있다.커널의 일부분으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이다.
        • 주변장치(하드디스크,그래픽카드 등)들이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여 읽거나 쓸 수 있도록 하는 기능. cpu개입 없이 I/O 장치와 기억장치 사이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접근 방식
          1. Interrupt
            • Interrupt Vector: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 루틴들의 주소들을 담고 있음
            • **Interrupt driven:**아무것도 안하고 있는 상태에서 가만히 기다리고 있다가 누군가 interrupt를 보내면 그때 수행해야할 일을 수행하는 방식.
          2. Polling과 Vectored Interrupt System의 차이는 무엇인가?
            • Polling은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계속해서 I/O와 신호를 확인함.
            • 이와 반대로 인터럽트는 Interrupt (방해, 중단). 즉 계속 동작을 하다가 인터럽트 신호가오면 모든 행동을 일시적으로, 하드웨어적(물리적)으로 중단 하고, 해당 신호를 읽고 임무를 수행한 후 다시 기존의 동작을 진행 .
          3. I/O StructureSynchronous I/O,Asynchronous I/O로 구분된다.
          4. 시스템 콜은 커널 영역의 기능을 사용자 모드가 사용 가능하게, 즉 프로세스가 하드웨어에 직접 접근해서 필요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5. I/O structure에서 구분되는 interrupt I/O는 두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6. 메모리 단위
            • KB:1024 bytes
            • MB:1024^2 bytes
            • GB:1024^3 bytes
            • TB: 1024^4 bytes
          7. Memory structure
            • main memory
              • Random access,흔히 RAM이라고 부르는 주기억 장치이다.RAM은 어느 위치에 저장된 데이터든지 접근(읽기 및 쓰기)하는 데 동일한 시간이 걸리는 메모리이기에 ‘랜덤(random, 무작위)’이라는 명칭이 주어진다
              • Volatile memory ,즉 휘발성 메모리이다.저장된 메모리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전기를 필요로 하는 메모리이다.
            • Secondary storage
              • 비휘발성의 저장공간으로 큰 용량을 저장가능하게 하는 장소이다.
              • magnetic disk-magnetic recording metal로 이루어진 디스크로 이는 tracks로 나뉘고 이는 다시 sectors으로 나누어진다.
            • Solid-state disksvarious technologies
            • becoming more popular
            • magnetic disk보다 빠르고 비 휘발성이다.
            • SPEED,COST,VOLATILITY 이 세가지로 구분된다.
            • Cashing
              • Cashing이란 빠른 저장 시스템에 정보를 복사해놓는 것이다.메인 메모리는 secondary 저장소의 캐시라고 볼 수 있다.
              • 저속의 저장장치에 저장되어있는 데이터에 대해 그 일부의 복사본을 그보다 빠른 저장장치에 보관해서 컴퓨터 동작의 성능을 향상하는 기법
              • 컴퓨터 시스템의 여러 부분에서 동작하는 성능 향상 기법
              • 주어진 하드웨어에서 최대한 빨리 데이터에 접근(캐싱의 목적)
              • 빠른 저장소(cashe)는 정보가 있는지 없는지 먼저 확인한다. 만약 있다면 빠르게 정보를 사용한다, 만약 없다면 캐시에 데이터를 복사한다.
              • 캐시는 저장소에서 캐쉬된 데이터보다 더 작다, 캐쉬는 중요한 디자인 문제들을 관리한다.
            Device Driver
            • 각각의 디바이스 컨드롤러에는 I/O를 관리하기 위해서 드라이버(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있다.커널의 일부분으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이다.
            • 주변장치(하드디스크,그래픽카드 등)들이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여 읽거나 쓸 수 있도록 하는 기능. cpu개입 없이 I/O 장치와 기억장치 사이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접근 방식
              1. Interrupt
                • Interrupt Vector: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 루틴들의 주소들을 담고 있음
                • **Interrupt driven:**아무것도 안하고 있는 상태에서 가만히 기다리고 있다가 누군가 interrupt를 보내면 그때 수행해야할 일을 수행하는 방식.
              2. Polling과 Vectored Interrupt System의 차이는 무엇인가?
                • Polling은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계속해서 I/O와 신호를 확인함.
                • 이와 반대로 인터럽트는 Interrupt (방해, 중단). 즉 계속 동작을 하다가 인터럽트 신호가오면 모든 행동을 일시적으로, 하드웨어적(물리적)으로 중단 하고, 해당 신호를 읽고 임무를 수행한 후 다시 기존의 동작을 진행 .
              3. I/O StructureSynchronous I/O,Asynchronous I/O로 구분된다.
              4. 시스템 콜은 커널 영역의 기능을 사용자 모드가 사용 가능하게, 즉 프로세스가 하드웨어에 직접 접근해서 필요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5. I/O structure에서 구분되는 interrupt I/O는 두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6. 메모리 단위
                • KB:1024 bytes
                • MB:1024^2 bytes
                • GB:1024^3 bytes
                • TB: 1024^4 bytes
              7. Memory structure
                • main memory
                  • Random access,흔히 RAM이라고 부르는 주기억 장치이다.RAM은 어느 위치에 저장된 데이터든지 접근(읽기 및 쓰기)하는 데 동일한 시간이 걸리는 메모리이기에 ‘랜덤(random, 무작위)’이라는 명칭이 주어진다
                  • Volatile memory ,즉 휘발성 메모리이다.저장된 메모리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전기를 필요로 하는 메모리이다.
                • Secondary storage
                  • 비휘발성의 저장공간으로 큰 용량을 저장가능하게 하는 장소이다.
                  • magnetic disk-magnetic recording metal로 이루어진 디스크로 이는 tracks로 나뉘고 이는 다시 sectors으로 나누어진다.
                • Solid-state disksvarious technologies
                • becoming more popular
                • magnetic disk보다 빠르고 비 휘발성이다.
                • SPEED,COST,VOLATILITY 이 세가지로 구분된다.
                • Cashing
                  • Cashing이란 빠른 저장 시스템에 정보를 복사해놓는 것이다.메인 메모리는 secondary 저장소의 캐시라고 볼 수 있다.
                  • 저속의 저장장치에 저장되어있는 데이터에 대해 그 일부의 복사본을 그보다 빠른 저장장치에 보관해서 컴퓨터 동작의 성능을 향상하는 기법
                  • 컴퓨터 시스템의 여러 부분에서 동작하는 성능 향상 기법
                  • 주어진 하드웨어에서 최대한 빨리 데이터에 접근(캐싱의 목적)
                  • 빠른 저장소(cashe)는 정보가 있는지 없는지 먼저 확인한다. 만약 있다면 빠르게 정보를 사용한다, 만약 없다면 캐시에 데이터를 복사한다.
                  • 캐시는 저장소에서 캐쉬된 데이터보다 더 작다, 캐쉬는 중요한 디자인 문제들을 관리한다.
                Device Driver
                • 각각의 디바이스 컨드롤러에는 I/O를 관리하기 위해서 드라이버(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있다.커널의 일부분으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이다.
                • 주변장치(하드디스크,그래픽카드 등)들이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여 읽거나 쓸 수 있도록 하는 기능. cpu개입 없이 I/O 장치와 기억장치 사이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접근 방식
                  1. Interrupt
                    • Interrupt Vector: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 루틴들의 주소들을 담고 있음
                    • **Interrupt driven:**아무것도 안하고 있는 상태에서 가만히 기다리고 있다가 누군가 interrupt를 보내면 그때 수행해야할 일을 수행하는 방식.
                  2. Polling과 Vectored Interrupt System의 차이는 무엇인가?
                    • Polling은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계속해서 I/O와 신호를 확인함.
                    • 이와 반대로 인터럽트는 Interrupt (방해, 중단). 즉 계속 동작을 하다가 인터럽트 신호가오면 모든 행동을 일시적으로, 하드웨어적(물리적)으로 중단 하고, 해당 신호를 읽고 임무를 수행한 후 다시 기존의 동작을 진행 .
                  3. I/O StructureSynchronous I/O,Asynchronous I/O로 구분된다.
                  4. 시스템 콜은 커널 영역의 기능을 사용자 모드가 사용 가능하게, 즉 프로세스가 하드웨어에 직접 접근해서 필요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5. I/O structure에서 구분되는 interrupt I/O는 두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6. 메모리 단위
                    • KB:1024 bytes
                    • MB:1024^2 bytes
                    • GB:1024^3 bytes
                    • TB: 1024^4 bytes
                  7. Memory structure
                    • main memory
                      • Random access,흔히 RAM이라고 부르는 주기억 장치이다.RAM은 어느 위치에 저장된 데이터든지 접근(읽기 및 쓰기)하는 데 동일한 시간이 걸리는 메모리이기에 ‘랜덤(random, 무작위)’이라는 명칭이 주어진다
                      • Volatile memory ,즉 휘발성 메모리이다.저장된 메모리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전기를 필요로 하는 메모리이다.
                    • Secondary storage
                      • 비휘발성의 저장공간으로 큰 용량을 저장가능하게 하는 장소이다.
                      • magnetic disk-magnetic recording metal로 이루어진 디스크로 이는 tracks로 나뉘고 이는 다시 sectors으로 나누어진다.
                    • Solid-state disksvarious technologies
                    • becoming more popular
                    • magnetic disk보다 빠르고 비 휘발성이다.
                    • SPEED,COST,VOLATILITY 이 세가지로 구분된다.
                    • Cashing
                      • Cashing이란 빠른 저장 시스템에 정보를 복사해놓는 것이다.메인 메모리는 secondary 저장소의 캐시라고 볼 수 있다.
                      • 저속의 저장장치에 저장되어있는 데이터에 대해 그 일부의 복사본을 그보다 빠른 저장장치에 보관해서 컴퓨터 동작의 성능을 향상하는 기법
                      • 컴퓨터 시스템의 여러 부분에서 동작하는 성능 향상 기법
                      • 주어진 하드웨어에서 최대한 빨리 데이터에 접근(캐싱의 목적)
                      • 빠른 저장소(cashe)는 정보가 있는지 없는지 먼저 확인한다. 만약 있다면 빠르게 정보를 사용한다, 만약 없다면 캐시에 데이터를 복사한다.
                      • 캐시는 저장소에서 캐쉬된 데이터보다 더 작다, 캐쉬는 중요한 디자인 문제들을 관리한다.
                    Device Driver
                    • 각각의 디바이스 컨드롤러에는 I/O를 관리하기 위해서 드라이버(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있다.커널의 일부분으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이다.
                    • 주변장치(하드디스크,그래픽카드 등)들이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여 읽거나 쓸 수 있도록 하는 기능. cpu개입 없이 I/O 장치와 기억장치 사이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접근 방식
                      1. Interrupt
                        • Interrupt Vector: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 루틴들의 주소들을 담고 있음
                        • **Interrupt driven:**아무것도 안하고 있는 상태에서 가만히 기다리고 있다가 누군가 interrupt를 보내면 그때 수행해야할 일을 수행하는 방식.
                      2. Polling과 Vectored Interrupt System의 차이는 무엇인가?
                        • Polling은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계속해서 I/O와 신호를 확인함.
                        • 이와 반대로 인터럽트는 Interrupt (방해, 중단). 즉 계속 동작을 하다가 인터럽트 신호가오면 모든 행동을 일시적으로, 하드웨어적(물리적)으로 중단 하고, 해당 신호를 읽고 임무를 수행한 후 다시 기존의 동작을 진행 .
                      3. I/O StructureSynchronous I/O,Asynchronous I/O로 구분된다.
                      4. 시스템 콜은 커널 영역의 기능을 사용자 모드가 사용 가능하게, 즉 프로세스가 하드웨어에 직접 접근해서 필요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5. I/O structure에서 구분되는 interrupt I/O는 두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6. 메모리 단위
                        • KB:1024 bytes
                        • MB:1024^2 bytes
                        • GB:1024^3 bytes
                        • TB: 1024^4 bytes
                      7. Memory structure
                        • main memory
                          • Random access,흔히 RAM이라고 부르는 주기억 장치이다.RAM은 어느 위치에 저장된 데이터든지 접근(읽기 및 쓰기)하는 데 동일한 시간이 걸리는 메모리이기에 ‘랜덤(random, 무작위)’이라는 명칭이 주어진다
                          • Volatile memory ,즉 휘발성 메모리이다.저장된 메모리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전기를 필요로 하는 메모리이다.
                        • Secondary storage
                          • 비휘발성의 저장공간으로 큰 용량을 저장가능하게 하는 장소이다.
                          • magnetic disk-magnetic recording metal로 이루어진 디스크로 이는 tracks로 나뉘고 이는 다시 sectors으로 나누어진다.
                        • Solid-state disksvarious technologies
                        • becoming more popular
                        • magnetic disk보다 빠르고 비 휘발성이다.
                        • SPEED,COST,VOLATILITY 이 세가지로 구분된다.
                        • Cashing
                          • Cashing이란 빠른 저장 시스템에 정보를 복사해놓는 것이다.메인 메모리는 secondary 저장소의 캐시라고 볼 수 있다.
                          • 저속의 저장장치에 저장되어있는 데이터에 대해 그 일부의 복사본을 그보다 빠른 저장장치에 보관해서 컴퓨터 동작의 성능을 향상하는 기법
                          • 컴퓨터 시스템의 여러 부분에서 동작하는 성능 향상 기법
                          • 주어진 하드웨어에서 최대한 빨리 데이터에 접근(캐싱의 목적)
                          • 빠른 저장소(cashe)는 정보가 있는지 없는지 먼저 확인한다. 만약 있다면 빠르게 정보를 사용한다, 만약 없다면 캐시에 데이터를 복사한다.
                          • 캐시는 저장소에서 캐쉬된 데이터보다 더 작다, 캐쉬는 중요한 디자인 문제들을 관리한다.
                        Device Driver
                        • 각각의 디바이스 컨드롤러에는 I/O를 관리하기 위해서 드라이버(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있다.커널의 일부분으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이다.
                        • 주변장치(하드디스크,그래픽카드 등)들이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여 읽거나 쓸 수 있도록 하는 기능. cpu개입 없이 I/O 장치와 기억장치 사이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접근 방식
                      8. Direct Memory Access (DMA)
                  8. Direct Memory Access (DMA)
              8. Direct Memory Access (DMA)
          8. Direct Memory Access (DMA)
      8. Direct Memory Access (DMA)
  8. Direct Memory Access (DMA)